넥센 in Global
STATION 1
중국시장에서 펼치는 글로벌 경쟁력
QINGDAO PLANT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각축장이 된 중국 시장에서 넥센타이어 청도공장(Qingdao Plant)은 2006년 착공을 시작한 이래, 약 16년 간 현지화와 경영 혁신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내수 OE 타이어(Original Equipment) 확대 및 상품 구조 고도화를 통해, 중국 내 품질 및 생산성을 꾸준히 향상하며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Text. Photo. QP 총무팀 박철 팀장
탄탄하게 다져온 생산 능력
넥센타이어 청도공장은 세계 인구의 1/5인 14억 인구에 이르는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청도공장은 산동성 청도시에서 동북쪽으로 80km 떨어진 래서시 강산진 산업단지에 자리하고 있다. 2006년 5월 착공에 들어간 후, 2007년 12월부터 공장이 정식 가동되면서 일평균 6,000개의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2009년 11월 1차 증설로 일평균 2.1만 개를 생산할 수 있게 됐으며, 2013년 11월 2차 증설을 통해 일평균 3만 개의 타이어를 만들 수 있는 생산 능력을 확보했다. 공장 가동에 필요한 체계적인 인프라 구축은 물론 구성원들의 프로페셔널한 실력으로 생산량은 점차 증가해, 2022년은 연간 900만 개를 생산했으며, 2023년에는 1,000만 개 달성이란 쾌거를 이뤘다.
QINGDAO PLANT
숫자로 보는 청도공장
더불어 함께 나아가는, 내일을 꿈꾸는 청도공장
청도공장은 QP지역총괄 BS장을 중심으로 사업부 2개(관리BS(Business Sector), 생산BS), 연구소 1개(Technical Center), 팀 단위 조직 23개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1,31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청도공장은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동반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직원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모든 제도와 활동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다. 회사에서는 매월 부서별로 기능시합을 열어 우수 직원을 포상해 자기계발을 독려하고 있으며, 다양한 사내 동호회 활동을 권장하고 지원함으로써 직원들의 생활에 활력을 더해주고 있다. 또한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당월 생일직원 행사, 3.8 부녀절 행사, 가족초청 야외활동, 직원 단합활동 등 직원 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청도공장은 지역사회에서 존중받고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역에서 주관하는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특히 회사에서 주도적으로 헌혈 참여, 양로원 위문, 사회 취약계층 돕기 등 꾸준히 자선 활동을 실천한 결과, 래서시와 청도시에서 다수의 상장과 표창을 받았다.
청도공장의 나눔 행보는 자연재해 및 팬데믹에도 빛을 발했다. 2008년 중국 사천성에서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 100만RMB(한화 약 1억 8천만 원)를 기부한 데 이어, 2022년 코로나 19로 팬데믹에 빠졌을 당시에도 100만RMB를 기부하고, 약 10만RMB 상당의 방역 물품을 지원했다. 사회적 기업으로써 소명을 다하기 위해 청도공장은 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적극적으로 손길을 내밀며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가족 초청 행사
기능시합
환경 정화 지원